목디스크

더 큰 문제로 이어지기 전에 김포시신경외과에서 해결해요

gomhajin 2022. 9. 21. 14:29

잘못된 자세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디스크 질환 입니다. 디스크 질환은 허리와 목에 유발되는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오늘 저희 김포시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정확한 의학적 명칭으로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불리는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경추는 목 뼈를 지칭하는 용어로 경추뼈 와 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말랑한 연골 조직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디스크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압박을 받아 밀려나오게 되면서 목 뒤를 지나는 신경이 눌러 뒷 목에 통증이 나고 팔과 어깨 손 등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목디스크 초기에 뻐근한 통증이 찾아오는데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겪는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근육통이라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치유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디스크 질환을 초기에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속히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디스크 질환은 과거에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이라고 알려져 있을 만큼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가장 큰 주요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각했던 것보다 젊은 층에서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고개를 아래로 숙여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목을 앞으로 쭉 내민 상태로 컴퓨터 화면을 주시하는 경우, 강도 높은 운동으로 목에 부담을 수시로 주는 경우, 무게가 있는 목걸이를 착용하는 경우, 높은 베개를 이용해 수면을 가지는 경우 등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에 의해서 유발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목디스크는 또한, 교통사고나 낙상 사고에서 경추에 직접적으로 충격을 받았거나 지속적인 목의 담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해졌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오랜 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일하면서 목 뒤가 뻐근한 것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그래서 수시로 목을 뒤로 젖혀주거나 돌리는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하고 손으로 목 뒤를 만지면서 마사지를 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증상을 가라앉히려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에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오히려 더 아프거나 한다면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음 해당 사항이 현재 나타나고 있다면 목디스크가 의심될 수 있으니 신속히 저희 김포시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주시길 바랍니다.

 

◎ 뒷 목 쪽에서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 목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돌리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 어깨와 팔, 손에도 저릿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 이유 모를 두통과 어지럼증을 겪게 됩니다.

◎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아침에 일어나면 뻣뻣한 느낌을 받습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저희 김포시신경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환자분의 증상을 꼼꼼하게 파악한 후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법을 꾸준히 진행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다시 기능을 살려 일상생활을 복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주파 수핵감압술 치료로도 도움을 받아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수핵감압술

고주파 수핵 감압술은 꼼꼼한 진단을 통해 환자 분의 상태를 파악한 다음 2mm 정도의 얇고 가느다란 카테터를 상입을 한 후 고주파를 이용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디스크 조직을 제거해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는 상태를 직접 확인하면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정상 근육과 신경은 손상되지 않고 오로지 문제가 있는 부분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주파 수핵감압술은 흉터나 부작용 위험이 적고 국소마취로 진행되어 전신마취가 어려운 당뇨 및 고혈압 환자, 고령자 분들도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