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김포시목디스크 ) 비수술로 해결할 순 없을까?

gomhajin 2023. 6. 13. 11:21

 

 

우리 신체 중 목은 가장 무거운 부위인 머리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몸과 머리를 잇는 부위이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목에 문제가 생기면 하중이 심해지고 부담이 커지면서 뻐근한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특히 요즘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경추가 일자로 펴지는 거북목을 겪게되는 일이 잦았어요. 본래 C자형태를 띄어야 할 경추가 이처럼 일자로 펴지게 되면 경추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이 압박을 받으며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목디스크였어요.

목디스크란?

목디스크의 정확한 의학적 명칭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었어요. 말 그대로 경추에 존재하는 추간판이 탈출하게 되는 질환을 의미했는데요. 추간판은 척추 뼈 사이마다 존재하는 구조물로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고 있었어요. 이는 외부 충격을 흡수하고 뼈끼리의 마찰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구조물이 본래 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면 주변의 신경을 누르며 통증과 여러 신경 이상 증세를 나타나게 될 수 있었어요. 특히 경추의 경우 목부터 어깨, 팔까지 상체 전반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목디스크라고 부르고 있었어요.

목디스크 증상은?

경추에서 추간판이 주변의 신경을 누르게 되면 우선 목 부터 뻐근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었어요.이는 목을 넘어 점차 어깨, 팔까지 저리고 아픈 방사통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일상 생활이 어렵게 되었어요. 또한 경추의 형태가 변하면서 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 현기증,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고개를 뒤로 젖혔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었어요.

일반적으로 목이 뻐근하고 무언가 결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지만 앞선 증상처럼 점차 증상이 악화되면서 손의 감각이나 근력이 저하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전신, 반신이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초기에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김포가자연세병원은 설명했어요.

목디스크의 원인은?

경추,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의 대부분은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따라서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의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었어요. 이는 잘못된 자세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목에 부담이 가기 쉬운 구부정한 자세에서 목디스크 발병 위험이 있으며 이러한 자세는 특히 전자기기를 이용할 때 하기 쉬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는 젊은 세대에서 목디스크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었어요.

또한 목에 힘이 과하게 들어갈 수 있는 운동, 스포츠 활동이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목 주변 근육이 약화된 경우, 교통사고나 낙상 등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서도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었어요.

목디스크의 치료방법은?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목디스크의 초기 치료로 보조기 착용 및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전했어요. 이 때 충분한 시간을 들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았어요.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을 보이지 않거나 목디스크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했어요.

이 때 적용해볼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 풍선신경성형술, 고주파수핵감압술이 있는데요.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고주파수핵감압술이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었어요. 이는 가느다란 특수의료기구 카테터를 경추 내부에 밀어넣은 뒤 저온의 고주파를 디스크 부분에 전달하여 제거하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데요. 통증, 출혈이 적고 흉터가 남을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됐어요. 또한 부분 마취로 진행하기 때문에 고령의 나이나 만성 질환자분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