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골다공증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척추압박골절, 예방법은? <사우동척추병원>

gomhajin 2023. 8. 16. 15:10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면 척추 질환 중 하나인 척추압박골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지금부터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진다면 척추압박골절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듣기에는 조금 생소한 척추 질환, 척추압박골절. 사우동척추병원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서 발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척추압박골절이 뭐예요?

 

척추압박골절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 척추뼈가 납작하게 내려앉는 증상을 뜻합니다. 단순히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상태가 아닙니다. 음료수 캔을 위쪽에서 압력을 가하면 납작하게 찌그러지는 모습과 흡사합니다.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척추후만증과 같은 2차적인 척추 질환이 나타날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척추압박골절은 왜 발생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절이라고 하면 외부의 큰 충격, 교통사고나 낙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척추압박골절은 골밀도 저하로 인한 골다공증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주 원인입니다.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면 기침이나 재채기와 같은 일상에서의 작은 충격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자주 들어 올리거나 높은 곳에서 착지하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척추압박골절을 앓고 있는 환자의 66%가 50~80대의 연령층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환자 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노화로 인한 퇴행성변화도 비중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압박골절이 보이는 증상은?

 

█ 허리를 살짝 건드리거나 배에 압박을 가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 엉덩이 및 엉치뼈 부근에 저린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다른 척추 질환과 다르게 돌아서 눕는 동작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골절된 부위에 압박을 가할 경우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압박골절은 허리와 엉덩이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초기 증상에는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근육통이라 착각하고 휴식을 통해 증상이 완화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반복해서 증상이 나타나고 위 항목에 해당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척추압박골절을 의심하고 사우동척추병원 가자연세병원에 조속히 내원해 정밀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척추압박골절 예방은 이렇게 해요!

 

서두에 말했듯이 척추압박골절의 주 원인은 골다공증인데요. 척추압박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선 50세 이상이 된다면 주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시행하여 골다공증이 발병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한 음주 및 흡연을 삼가고 본인에게 적합한 유산소 운동 및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주일에 2번 이상 15분 정도 햇빛을 받아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칼슘을 섭취하여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항상 환자를 위한 진료, 최선을 다하는 진료로 맞이하는

 

사우동척추병원 김포가자연세병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