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관절수술센터

지간신경종 자가진단해보고 치료방법 미리 알아가요 [장기동정형외과]

gomhajin 2024. 2. 26. 18:17

지간신경종이 신경종으로 불리는 것은 오칭입니다. 신경포착질환으로 분류하며 지간신경염으로 명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을 지나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두꺼워지고 이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3번째, 4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30대에서 60대의 여성에 많습니다. 이유는 발가락이 과하게 젖혀지는 굽 높고 볼이 좁은 구두를 신을 경우 발허리뼈 사이를 잇는 인대와 발허리뼈 사이에 신경이 눌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직종별로는 딱딱한 신발이나 바닥에서 오랜 시간 서있거나 뛰게 되는 발레리나, 육상 선수 등의 직업군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전형적인 지간신경종의 증상은 보행 시 발바닥 앞쪽이 화끈거리거나 저리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가락 감각이 둔해지는 감각저하도 나타납니다. 신발을 신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신발을 벗고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자가진단법으로는 2개가 있습니다

1. 발허리뼈 머리 사이에 손가락을 대고 다른 손으로 제1발허리뼈 머리와 제5발허리뼈 머리 부분을 옆에서 누르면서 발 앞부분을 압박하면 지간신경종이 눌려 나오면서 탄발음과 함께 통증이 유발되면 지간신경종일 수 있음

2. 두개의 족지를 동시에 족배 굴곡시켜 두 족지 사이의 족지간 신경이 당겨지도록 하는 신경 신장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영상학적으로는 MRI와 초음파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MRI는 족지간신경종 외에도 전반적인 해부학적 이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중추신경계 및 연부조직(근육, 인대, 디스크)을 정밀하게 진단하는 검사로 방사선 피폭우려없이 병변에 대한 입체적인 진단이 가능합니다.

 

근골격계 초음파의 경우 족지간신경종을 더 자세히 그리고 움직임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초음파를 이용해 근골격계 통증원인을 확인하고 정확한 치료를 합니다. 인대손상이나 염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의 치료법은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보조기는 발에 가해지는 충격 분산 및 발의 균형을 개선하는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약물치료는 통증과 부종,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진통제 및 소염제를 처방합니다.

물리치료는 통증완화 및 조직의 치유 촉진, 신체 움직임을 향상시키기 위해 열이나 얼음, 레이저, 초음파, 전기, 기계적인 힘등을 이용합니다.

주사치료로는 관절의 윤활 보호작용을 하는 히알루론산 제재를 관절강 내에 주입하는 연골주사, 손상부위의 재생 및 강화를 유도하는 프롤로테라피 등을 실시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환자에게는 수술적 방법으로 신경종 절제술이 흔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감압수술법도 있습니다. 신경종 절제술은 신경 주변의 압박을 풀어주거나 신경종 부위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신경감압수술은 신경 자체를 제거하지 않고 신경 주변의 인대를 절개하여 풀어주는 수술입니다.

 

진단부터 재활까지! 척추 관절 치료의 모든과정에 가자연세병원이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