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운양동정형외과 허리디스크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은?

gomhajin 2024. 3. 13. 18:19

많은 분들이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으신데요.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은 교통사고나 다양한 사고 인해 신체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어떤 사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가 노화되고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어 다양한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척추은 몸의 중심이 되어 지지를 하는 중요한 구조물이기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해요. 그렇기에 이번시간에는 척추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인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의학적 명칭으로는 요추추간판탈출증으로 이름이에요. 이는 척추 뼈와 뼈사이에 위치한 추간판(디스크)가 탈출하거나 손상이 발생하여 주변의 신경을 압박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이 추간판은 몸에 충격이 전달되었을 때 완화를 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구조물로 내부의 말랑말랑한 수핵과 외부의 섬유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속적인 압박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해요.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앞서 언급하였듯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기도 하며,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의 원인으로 인해 질환이 나타나기도 해요. 특히 최근에 들어 스마트폰이나 PC의 보급으로 인해 허리디스크가 발병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추세에요. 또한 수험생 등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학생들에게 마저 발병할 수 있기에 아직 비교적 젊다고 하여 안심하기보다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원인으로 인해 허리디스크가 발병할 경우 주로 만성적인 허리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탈출한 추간판이 압박하는 신경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특히 하체 방사통이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초기의 심하지 않은 허리디스크의 경우 근육통과 같은 결림 현상처럼 간헐적으로 발생하기에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초기에 놓치는 경우가 많기에 다음을 통해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확인해 볼 수 있어요.

 

1. 다리 저림과 찌릿한 통증이 존재한다.

2. 다리 근력 약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3. 목과 골반에 통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증상을 가볍게 여겨 방치하게 될 경우 심하면 마비 증상과 대소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의 증상이 의심되어 운양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환자의 요추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그후 더욱 정밀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검사를 비롯하여 MRI 검사 등을 진행하여 볼 수 있어요. 그후 검사 결과를 바탕을 통해 증상의 진행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여 볼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초기일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며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으로 도수치료와 신경성형술을 비롯하여 추가적인 치료를 시행하여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하였음에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각해 마비증세가 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으며 운양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위 언급한 치료 외에도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여 환자의 호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개인에 따라 모든 치료와 검사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치료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