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고촌역정형외과 발목 소리 난다면, 불안정증이 원인?

gomhajin 2024. 5. 22. 11:19

고촌역정형외과 발목 소리 난다면, 불안정증이 원인?

 

발목은 지면과 맞닿아 있는 신체부위인 발과 다리를 이어주고 있는 관절이라고 해요.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주변에는 인대 등의 연부조직이 해당 부위를 지탱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여러 요인에 의해 인대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삐끗했다’ 혹은 ‘접 질렀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발목 염좌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증상의 경우 누구나 흔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를 하기 쉬워요. 하지만 고촌역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인대가 제대로 아물지 못 하고 불안정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발의 방향을 잡아주며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추진력을 얻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손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 걸을 때 과도한 긴장이 나타나고 통증 등의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성인의 약 60%가량이 발생한 적 있는 발목 염좌는 손상된 인대 등의 조직이 제대로 회복이 되지 못 한 채로 회복이 되었기 때문에 본래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없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해요.

 

우선 염좌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스포츠활동으로 인한 손상이 대표적이라고 해요.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목에 많은 힘이 가해지며 인대가 찢어질 수 있어요. 이 때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이라면 가해지는 부담이 더욱 늘어나 발생 위험이 보다 높다고 해요.

 

또한, 스포츠 활동을 즐겨하지 않는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는 하이힐처럼 굽 높은 신발로 인해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을 하고, 제대로 발이 충격을 흡수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 외에도 사고 등으로 인해 인대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인대가 발목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 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초기에 고촌역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점차 안정성이 감소하며 보행을 할 때 비탈길이나 계단 등과 같은 곳 뿐만 아닌 평지에서도 쉽게 꺾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손상이 발생한 발목으로 신체를 지탱하는 것이 어려워 중심을 잡기 힘들고, 길을 걷는 도중 갑작스레 힘이 빠지기도 하였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시큰거리거나 뻐근한 통증과 함께 움직일 때 소리가 나타난다면 발목불안정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발목을 삐끗하고 통증이 발생한 직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한, 이로 인해 상태가 악화되어 고촌역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을 찾아 주시게 된다면 심한 경우 수술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어 응급요법인 PRICE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손상 부위를 고정하고 보호(Protection)하며, 충분한 휴식(Rest)으로 안정을 취함과 동시에 얼음찜질(Ice)을 통해 붓기를 완화해야 합니다. 또한, 붕대나 부목으로 발목을 압박(Compression)한 상태에서 심장보다 더 높게 들어올려야(Elevation)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 후 발목 통증으로 인해 내원을 하게 되신다면 의료진이 상태를 꼼꼼하게 문진을 한 뒤 MRI, 초음파 등의 영상장비를 통하여 발목과 주변 인대 등의 조직의 손상 정도 및 범위를 확인한 뒤 치료 방법을 설계하게 됩니다.

 

통증과 염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부터 전기 등의 자극을 가해 관절 기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물리치료 그리고 손이나 소도구로 손상 부위에 압력을 가해 신체불균형 해소 및 인대의 긴장을 해소시켜주는 도수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초기라면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고 해요.

또한, 고농도의 포도당을 혼합하여 만든 증식제를 통증이 발생한 발목 인대에 주입하여 인위적인 염증 반응을 형성한 뒤, 인체 자가 회복 프로세스를 활성화시켜, 손상된 조직의 회복 및 강화를 기대할 수 있는 프롤로테라피 주사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였어요.

 

증식제 성분이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발생할 위험이 낮아, 반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주사치료로 영상 장비를 이용하여 진행을 하고 있어, 보다 정밀한 시술을 진행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비수술 치료에도 통증 등의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 경우라면 2군데를 약 5mm정도 절개한 뒤 손상된 인대를 1차적으로 봉합 뒤 주변 조직과 2차적으로 봉합하여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발목을 다치기 쉬워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 인대 손상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다면 재발이 일어나기 쉽고, 수술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경미하더라도 고촌역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정밀한 진단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