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무릎에서 “뚜둑”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나타나요 | 사우역정형외과

gomhajin 2023. 9. 14. 17:49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본인에게 무리가 갈 정도의 과격한 운동을 반복해서 한다면 신체는 점점 망가지게 됩니다. 특히 하체를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 하체 관련 질환에 발병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높게 점프한 후 착지를 잘못하거나 갑작스럽게 방향을 전환하게 되면 무릎은 서서히 닳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반복하게 되면 무릎 내부의 인대,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 사우역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에서 십자인대파열이 어떻게 발병하는지 증상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이 무엇인가요?

 

무릎 중앙에는 X자 모양을 가진 인대가 있습니다. 이 인대가 바로 십자인대 이며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고 무릎이 전방 혹은 후방으로 뒤틀리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인대는 매우 단단하지만 외부에서 반복적으로 충격이 가해지면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심한 경우 파열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파열의 위치에 따라 전방십자인대파열과 후방십자인대파열로 나뉘는데요.

 

우선 전방십자인대는 주로 직접적인 충격보다 급정지갑작스러운 방향 전환과 같은 간접적인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후방십자인대는 전방십자인대에 비해 강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쉽게 파열되지 않지만 외부에서 강한 충격을 직접적으로 받게 되면 파열됩니다. 이렇듯 십자인대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스스로 치유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이차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을 알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십자인대가 파열하게 되면 무릎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뚝” 하는 파열음이 들리는 것이 가장 대표적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무릎을 굽혔다가 펴는 데 제한이 생기는 무릎 잠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어긋나는 듯한 느낌으로 인해 보행에 지장이 생깁니다.

 

 
 

하지만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나면 통증이나 부기가 빠지는 모습을 보면 회복이 되었거나 자연 치유가 되었을 거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손상을 입은 인대는 스스로 회복하는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조속히 사우역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법을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증상을 의심하고 조속히 병원에 내원하여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프롤로테라피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 사우역정형외과에서는 프롤로테라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프롤로테라피는 부분 파열이 일어난 곳에 염증을 완화하고 세포재생을 유도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고농도 포도당으로 이루어진 프롤로테라피는 통증 부위에 주입하여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유도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의 성장과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증진하고 약해진 연부 조직을 강화하여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줍니다.

 

 
 
 
 
 

프롤로테라피는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손상된 인대를 강화해 주고 재발을 방지해 줍니다. 절개나 마취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 혹은 당뇨병, 고혈압 등 다른 질병을 앓고 있는 고령의 환자 등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