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김포정형외과 손목통증 느껴지기 전에 예방해야

gomhajin 2023. 10. 17. 12:03

김포정형외과 손목통증 느껴지기 전에 예방해야

 

전자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사람마다 사용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용량이 과해 지게 되면 손목에 부담이 가해져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김포정형외과에서 다룰 질환은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흔한 질환인 만큼 치료도 어려운 편은 아닌데요. 그래도 치료를 받는 편보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 시간 김포정형외과에서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손에는 행동과 감각을 관리하는 정중 신경이 있는데 이 신경이 지나는 통로를 수근관이라고 합니다. 수근관이 여러 요인에 의해 좁아지면서 손목과 손가락, 손바닥에서 저림 증상과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예전에는 40대 이상의 가정주부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량 증가에 따라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병하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손목의 과다한 사용이 큰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컴퓨터 사용량이 많은 사무직에게서 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도 손목을 자주 사용하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직업에서 손목터널증후군 발병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질환에 의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나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경우에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반복적인 행동이 아니더라도 강한 충격을 받거나 손목이 과하게 꺾이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게 되었을 때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무엇일까요?

 

손목에서 타는 듯한 통증과 손가락의 감각 이상 및 저림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일상생활에서 정교하게 손작업을 해야 하는 일에 불편함과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을 꽉 쥐려고 할 때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보다는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관절염에서 심하면 통풍까지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김포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발병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증상을 의심하여 김포정형외과에 내원한 경우 정밀 검사를 통해 손목 관절의 상태와 수근관의 좁은 정도를 면밀히 관찰하고 초기 단계인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인 경우 손목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 소개할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인 체외충격파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일정량의 충격파 에너지를 반복적으로 조사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물질을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어 새로운 조직이 생성되고 손상된 조직은 회복하는 치료법입니다. 마취나 절개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으며 합병증이나 부작용 등을 매우 줄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환을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여 방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손목에 무리가 가해진 경우에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움직임을 자제하고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인 경우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여 손목을 보호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손바닥을 쭉 펴고 다른 손으로 잡아서 위아래로 젖혀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근력까지 강화할 수 있어서 질환이 생기기 전에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