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와 착각하기 쉬운 척추 질환, 김포척추관협착증 원인 파악이 중요

gomhajin 2023. 10. 19. 14:08

 

 

종종 다리를 저려 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다리가 저리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나겠지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척추 질환에 의한 하체 방사통일수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나타나는 질환 하면 허리디스크를 먼저 떠올리겠지만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척추 질환은 바로 척추관협착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김포척추관협착증이란?

 

신체에는 대뇌에서 사지 말단까지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있는데 이를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이 척추관이 여러 요인에 의해 좁아지게 되면 주변 신경에 압박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 증상이 척추관협착증입니다.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뇌와 연결되는 척수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주로 40대에 발병하기 시작하며 50대부터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02. 김포척추관협착증 발생 원인

 

척추관협착증의 주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입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진료 환자 중 70% 이상이 50대 이상으로 노화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는 척추관이 선천적으로 좁은 경우, 다른 척추, 허리 질환 수술로 인한 후유증, 뼈가 자라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척추 주변 염증으로 신경관이 압박돼서 발병할 수 있기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3. 김포척추관협착증 증상

 

● 허리 부근에서 통증 발생

● 하체 쪽에서 저린 듯한 증상 발생

● 한 걸음에 갈 수 있는 거리가 감소

● 다리의 근육이 감소하고 힘이 빠짐

● 엉덩이나 항문 쪽에서 타는 느낌 발생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과 더불어 다리 저림과 같은 하체 방사통과 같이 다른 증상으로 발전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에 해당된다면 김포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하고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4. 김포척추관협착증 치료는?

 

척추관협착증은 발병하게 된 원인과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그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이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통증을 줄일 수 있는데요. 그러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하는데요. 수술적 치료 중 하나인 척추내시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척추내시경은 허리 부분을 최소한으로 절개하여 약 7mm 정도의 채널 2개를 삽입하여 직접 병변을 확인하고 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을 관찰 후 제거는 최첨단 시술 방법입니다. 상처가 작기 때문에 흉터가 매우 작고 수혈이나 전신 마취 없이 수술이 가능합니다.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은 다양하게 발생하는 척추, 관절 질환에 대하여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기존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최소침습, 최소수혈, 기존관절 최대 보존 원칙으로 보다 안정성과 만족도 높은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척추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여 꼼꼼한 상담과 그에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