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센터

불균형한 자세 회복을 위한 김포도수치료

gomhajin 2024. 4. 8. 18:23

불균형한 자세 회복을 위한 김포도수치료

 

오래 앉아 디지털기기를 바라보거나 스마트폰을 하며 길을 다니는 습관은 목에 많은 부담을 가하며 통증과 함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10~30대 인구의 거북목증후군 환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를 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전 연령대로 이어지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방치를 할 경우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김포도수치료 하는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교정을 진행할 필요가 있어요.

 

우리 몸의 가운데를 지나가는 척추는 신체의 중심을 지탱하며 척추신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구조물의 시작인 목뼈 즉, 경추는 7개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C자 형태를 유지하여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며 상체와 이어주고 있습니다.

 

이는 머리의 무게인 약 5kg을 완만하게 부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하지만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세 등으로 인해 목뼈에 많은 압박이 가해지고 변형으로 이어지며 마치 거북이처럼 툭 튀어나오는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척추는 척수신경을 보호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고 하였어요. 거북목증후군처럼 목뼈가 변형이 된다면 이를 완만히 수행하지 못 하여 주변 신경을 자극하여 여러 증상을 동반하여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을 하게 되어 통증과 함께 팔과 손으로 향하는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머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경추성 두통이나 현기증 및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였어요.

 

목뼈 주변에는 인대나 근육 등의 조직이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중장년층과 같이 퇴행성변화가 시작이 된다면 이러한 기능이 약해지면서 경추를 잡아주는 근력의 저하로 이어져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질환은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는 질환으로 스마트폰을 볼 때에 고개가 내밀어지거나 잘 때 목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여 원활한 커브가 유지되지 않는 등의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높은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특히, 고개가 내밀어질 때마다 목뼈가 지탱하는 하중이 증가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15도에서는 12kg, 30도에서는 18kg 60도라면 약 27kg으로 근육이나 인대 및 관절에 많은 부하가 가해지며 거북목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목 뒤쪽의 인대가 약화될 경우에는 디스크를 지지하는 힘도 저하되면서 목디스크와 같은 이차질환으로 이어지거나 후관절의 미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닌 다른 신체의 변형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교정이 중요하다고 하였어요.

 
측면에서 머리를 보았을 때 귀가 양 어깨보다 더 나와있는 상태라면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었으며 김포도수치료 하는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이학적 검사와 함께 방사선 촬영을 통해 목뼈의 정렬 상태를 확인하며, 추가적으로 신경이나 혈관 등이 손상되었는지에 대한 파악을 위해 MRI를 고려하기도 하였어요.

 

틀어진 정렬이 심하지 않다면 자세를 바르게 교정함과 동시에 통증을 줄이기 위한 약물치료, 물리치료를 통한 관절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도수치료를 병행하여 관절을 바르게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문진부터 검사 그리고 진단과 치료과정까지 환자 분 개개인에 맞게 고려되는 보존적 치료방법 중 하나로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치료사가 의사의 처방을 토대로 목뼈에 압력을 가해 움직임을 회복하고 수축과 이완작용을 활성화하여 불균형해진 신체에 대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절개나 마취와 같은 외과적 조치가 없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으며, 치료 후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 때문에 학업이 바쁜 10대나 업무가 많은 직장인 모두 적은 부담을 가지며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거북목증후군은 젊은 연령부터 고령까지 누구나 조심을 해야 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초기에 정밀한 진단을 통해 이에 적합한 치료가 병행되지 않는다면 이차질환의 위험성이 높으며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김포도수치료 하는 김포가자연세병원은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고 상태 및 회복 정도를 고려한 환자 개개인에 맞춘 치료를 진행하여 관절 척추의 움직임에 대한 회복과 재발 방지 및 근본적인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