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디스크까지 발전하는 거북목증후군 김포시청신경외과에서

gomhajin 2023. 8. 8. 16:26

 

사람의 신체 중에 통증이 많이 나타나는 부위 중 하나는 바로 ‘목’입니다. 그만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목이 저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곤 합니다. 누워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목은 머리를 받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잘못된 습관 혹은 충격에 의해 목이 앞으로 점점 튀어나오는 거북목증후군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거북목증후군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은 초기 진료가 중요한 거북목증후군에 대해 김포시청신경외과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뼈는 앞쪽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C자형의 곡선이 정상적인 형태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지속적으로 행동하거나 외부에서 충격을 받게 되면 목뼈의 형태가 서서히 변형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이 장시간 동안 반복되면 목에 부담이 가게 되고 근육과 인대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에 통증이 발생하고 옆에서 바라볼 때 거북이처럼 목이 굽어져 있는 모습을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목과 어깨 부근이 뻐근한 느낌이 듭니다.

목을 돌릴 때 불편함과 통증이 느껴집니다.

목덜미 쪽의 신경에 압박이 가해져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과 손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밤에 통증이 심해져 수면에 지장이 생깁니다.

 

고개가 앞으로 1cm 튀어나오게 되면 목이 받는 무게는 2~3kg 정도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목에서 통증이 시작해 목 주변까지 통증이 뻗어나가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해 보고 김포시청신경외과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은 왜 발생하나요?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퇴행성 변화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독서를 할 때 본인의 시야보다 낮은 위치를 향해 보게 되면 시나브로 변형이 찾아오게 됩니다. 또한 수면 시에 과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 또한 이유 중에 하나가 됩니다.

 
 
 
 

과거에는 중장년의 연령층에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거북목증후군의 발병 연령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거북목증후군을 방치하고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지 않는 경우 목디스크까지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 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북목증후군 김포시청신경외과에서 비수술적 치료로 개선해요!

 

김포시청신경외과에서는 초기 증상일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은 비수술적 치료 중 대표적인 방법인 도수치료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수치료는 전문 지식이 있는 치료사가 직접 손과 신체를 이용해 통증이 나타나는 관절, 근육, 인대 등을 풀어주고 틀어진 관절을 바로잡아주는 치료법입니다. 그렇기에 통증이 완화되는 동시에 체형이 교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절개나 마취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으며 출혈이나 흉터가 생기지 않는 것 또한 장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