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전방 전위증

김포척추병원 걸을 때 다리저림이 지속된다면

gomhajin 2023. 11. 7. 15:01

 

 

 

허리통증은 현대인을 괴롭히는 고질적인 질환 중 하나였어요. 대다수는 허리통증이 나타나면 허리디스크를 가장 먼저 떠올릴 텐데요. 그러나 다리저림까지 발생한다면 척추전방전위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중장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단순히 노화로 인해 발생했다고 방치하게 되면 다리저림과 함께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기에 김포척추병원은 명확한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받을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어요.

 

 

 
 
 
 

척추전방전위증이란 무엇일까요?

 

정상적으로 정렬을 이루어야 할 척추가 틀어져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척추전방전위증이라고 해요. 정확히는 상단의 척추뼈가 하단의 척추뼈보다 전방으로 나와 틀어지게 된 형태를 말해요. 척추의 어느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아래쪽 척추뼈에서 발현되는데요. 초기에 대처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나른 척추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에 경각심을 가져야 했어요.

 

 

척추전방전위증은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매우 비슷해서 간혹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리저림이 심하게 나타나 보행에 지장이 생긴다는 특징이 있어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하체 마비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했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상을 체크하고 척추전방전위증을 의심한 뒤 김포척추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수면 시 다리저림과 쥐가 자주 발생한다.
  • 걸을 때 허벅지에서 통증과 저린 증상이 발생한다.
  •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 엉덩이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 통증 부위를 만지면 튀어나와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는 것이 대다수였어요. 퇴행성 변화로 서서히 척추 마디가 약해지면서 작은 충격에서 손상을 입곤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했어요. 그뿐만 아니라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취하는 경우, 외부에서 충격을 받는 경우에도 발병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가 필요했어요.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다른 척추 질환

과도한 척추 사용

외상

 

 

척추전방전위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척추전방전위증을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영상 검사를 우선 시행합니다. 나타나는 증상으로만 판단하면 다른 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방치된 척추전방전위증을 진단받으면 자연적으로 치유하는데 제한이 있지만 초기에 발견하여 즉각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히 완화가 가능합니다. 김포척추병원에서 소개할 비수술적 치료는 풍선 신경성형술입니다.

 

풍선 신경성형술은 풍선이 장착되어 있는 특수 카테터를 실시간 영상 장치로 통증이 심한 부위를 확인하여 삽입한 뒤, 풍선을 내부에서 부풀려 통증 유발 부위에 공간을 확보해 주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풍선이 부풀게 되면 내부 공간이 2~3배 정도 넓어지는데 그때 염증을 제거하고 약물을 분사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이 시술은 당일 퇴원뿐 아니라 일상생활까지 즉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기저질환을 앓고 있더라도 적용이 가능하기에 증상이 의심되면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꼼꼼히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