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김포구래동정형외과 왼발, 오른발 발등이 아프다면

gomhajin 2024. 2. 7. 13:09

김포구래동정형외과 왼발, 오른발 발등이 아프다면

 

이제 신발은 단순히 걸을 때나 서 있을 때 발을 보호해주는 것이 아닌 패션 아이템으로 생각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과 형태로 출시되어 본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발이 발에 꽉 맞는 경우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했어요.

 

이 때 발을 굽히고 펼 때 유독 통증이 심할 경우 신근건염을 의심해 봐야 했는데요. 하지만 초기단계라면 신발을 벗는 경우 완화되는 경향이 있어 방치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였는데요. 오늘 김포구래동정형외과 김포정형외과에서는 해당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과 발에는 원활하게 관절을 굽히거나 펼 수 있도록 신근이라고 하는 힘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족무지신근건, 족지신근건, 전경골근건 등이 발에 위치하고 있어 구부리는 동작이나 위로 당기게 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요.

 

하지만 신근의 경우에는 다른 조직 혹은 관절과 마찰을 방지하기 위한 막이 존재하지 않아 무리하거나 과도하게 사용을 이어 나가는 경우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어 염증의 유발 및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었으며 이를 신근건염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신근건염은 신발과 깊은 연관이 있는 질환입니다. 본인의 발보다 작거나 너무 꽉 조여 묶는 것부터 구두와 같이 불편한 신발을 오랜 시간 착용을 하게 된다면 미세한 스트레스가 계속 누적이 되며,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특히 울퉁불퉁하거나 계단을 다닐 때에는 균형 유지 등을 위해 발의 사용이 증가되었고 이로 인해 더 쉽게 자극이 가해지게 됩니다.

 

또한 길을 걷거나 달릴 때,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 염좌로 이어질 수 있었는데요. 흔히 외측으로 꺾이게 되었지만 간혹 바닥을 향하기도 하였는데요. 이 때 발등에 강한 힘이 가해져 힘줄이 손상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결정종이나 통풍 등이 신근건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염증이 심하지 않는 초기 단계의 신근건염은 꽉 끼는 신발을 신거나 발을 굽히고 당기는 등의 동작에서만 증상이 나타나 무심코 넘어가기 쉬웠어요. 하지만 악화되면서 발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운동범위가 점차 감소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김포구래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었어요.

 

  • 발등이 통증과 함께 붓거나 열감이 느껴진다.
  • 발가락을 구부리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 발등 주변 관절이 굳거나 감각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
  • 발을 사용할 때 소리 혹은 이상한 느낌이 발생한다.

 
 
 
 
운동화와 같이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고, 활동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면 염증이 완화되어 통증이 감소하기도 하였어요. 하지만 반복적이거나 무리한 활동을 재개한다면 질환이 재발하기 쉬웠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처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발등통증으로 인해 내원을 하시는 경우 다양한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발등뼈나 주변 조직의 상태를 확인하고 진단을 한 뒤, 증상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설계하여 적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염증이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항염증제와 같은 약물치료부터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체외충격파 치료는 기계를 사용하여 고강도의 충격파를 병변 부위 깊숙한 위치까지 도달하게 하여 미세 혈류를 자극해 새로운 혈관과 성장인자의 분비를 촉진시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닌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물질세포를 감소시켜 증상완화의 효과가 있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환자에 상태에 따라 회당 약 2000천 회 정도의 충격파 에너지를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따로 입원 및 회복을 위해 필요한 시간 없이 바로 퇴원이 가능하여 일상복귀가 빠를 뿐만 아닌 비침습적 치료방법으로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어 고령의 환자나 당뇨, 갑상선질환 등 만성질환이 있더라도 적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 치료는 환자 분이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 있다면 적용을 하지 못할 수 있어 치료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방법을 모색하고 결정을 해야 했는데요.

 

김포구래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은 질환으로 인해 저하된 삶의 질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기존의 관절 및 척추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한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으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발등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내원 후 상담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