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제대로 알고, 체계적인 관리로

gomhajin 2024. 5. 29. 11:42

허리디스크 제대로 알고,

체계적인 관리로

 

안녕하세요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수면시간 이외의 대부분의 시간은 모두 의자에 앉아서 보내시는 분들이 많기에 허리디스크라는 질환명이 이제 너무 흔해지기도 하였는데요,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허리가 틀어지기 때문이죠. 바르지 못한 자세 습관은 척추에 자극을 가하게 되고, 허리디스크를 유 박하고 악화하는 요인이 됩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과 함게 허리디스크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어요.

허리디스크란 무엇일까요? 허리디스크의 정식 명칭은 요추추간판탈출증 인데요, 우리의 허리에 있는 척추뼈는 다수의 뼈들이 이어져 유지되고 있어요. 이러한 다수의 뼈 사이사이에는 물리적 충격을 흡수하여 완화해 주고, 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디스크 또는 추간판이라고 불리는 기관이 있는데 이것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뼈 바깥으로 툭 튀어나와 신경계를 눌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허리디스크 에요. 신경이 지속적으로 압박당하는 경우 무릎이나 고관절, 다리 등의 신체에 감각이상과 마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과거에는 노화와 교통사고로 인해 허리디스크를 겪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어요,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전자기기와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동안 지속하고 있는 일이 많아지며 허리디스크가 대중화되었어요. 잘못된 자세로는 대부분 허리를 굽히고 않는 습관,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않는 습관, 다리를 꼬는 습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자세들은 개선이 필요로 하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 허리의 묵직한 통증과 쑤시는 느낌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
  •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에 통증이 있다.
  • 허리를 움직이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통증이 발생한다.
  • 장시간 앉아있거나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통증이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보시고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히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초기에 이 허리디스크 증상을 발견한다면 비수술적 치료와 생활습관의 교정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비수술치료로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등을 시행하고 있어요.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의 비수술치료중 도수치는 검사를 통해 통증이 발생한 부위의 상태를 평가해 관절의 가해자는 압력을 줄여주고 신체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치료방법인데요, 제한된 관절의 가동성을 회복하고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 도수치료실에서 숙련된 치료사가 척추 관절을 밀거나 잡아당기는 식으로 진행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 진료를 해요.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능동적인 비수술치료중 하나죠.

비수술적 치료의 범위를 벗어난 허리디스크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이나 만성질환, 고령 등의 이유로 전신마취가 어려운 환자, 심각한 척추관협착증 환자와 같이 중증도 이상의 환자의 경우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수술적치료로써 미세현미경 수술과 척추내시경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척추내시경이란 척추 마취 후 허리에 약 7mm 정도의 채널 2개를 이용해 근본적인 디스크, 비후 된 인대, 뼈 등을 제거하는 수술치료방법으로 2~3일의 입원 기간이 소요되지만 수술 당일부터 보조기를 착용하여 당일 보행에도 무리가 없어요.

 
 

허리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은 무균수술 시스템으로 수술실에서 환자의 척추 상태와 연령, 생활패턴까지 고려하여 1:1 개인 맞춤 척추내시경 수술을 진행하고 있어요. 1cm 이내의 작은 상처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기존의 척추수술과 동일하게 통증의 근원적인 제거가 가능한 장점이 있죠. 퇴원 후에도 외래진료를 통해 회복 단계에 맞는 맞춤 관리도 시행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