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김포석회성건염 어깨통증 흡연과 과체중이 만들 수도

gomhajin 2024. 6. 28. 11:53

김포석회성건염 어깨통증 흡연과 과체중이 만들 수도

안녕하세요, 김포석회성건염 치료 가자연세병원김포점 입니다.

어깨통증, 어깨에 돌이 생겨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급성의 경우 견디기 힘든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 어깨 질환으로는 김포석회성건염이 있어요. 어깨에 돌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응급실을 찾게 되는 사례도 있다고 해요. 오늘은 김포석회성건염 가자연세병원과 함께 김포석회성건염과 김포석회성건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어요.

김포석회성건염, 석회화건염이라고도 불리는 김포석회성건염은 어깨힘줄에 돌 같은 석회질이 쌓여 생기는 질환이에요. 석회질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유력한 가설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줄어들면서 힘줄 세포가 연골 세포로 변성되면서 석회질이 자리잡는 것으로 보고 있어요. 외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으며, 40대 연령층에서 흔하게 발생해요.

 
 
 
 

김포석회성건염 증상

  • 어깨통증이 심해서 잠에 잠을 이루는 것도 힘들다.
  • 특별한 외상이 없는데도 이유 없는 통증이 계속된다.
  • 움직임과 연관이 없어도 통증이 느껴진다.

 
 
 
 

김포석회성건염은 대표적인 어깨통증 질환인 오십견과 혼동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어깨 전체에 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과 석회성건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두 질환 모두 어깨에 통증이 심하다는 것 이외의 구분할 수 있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오십견의 경우 어깨 관절을 싸는 얇은 막인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막이 쪼그라들고 들러붙는 것으로 어깨나 팔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돌리기가 힘들다는 특징이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세수나 머리를 감을 때 목덜미 만지기가 힘들고 옷 입을 때 단추 끼우기가 어려워요,

반면 김포석회성건염의 경우 힘줄에 석회질이 끼여 염증이 생기고 돌처럼 점차 굳어져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통증으로 인해 어깨를 사용하기 힘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 때 통증이 특히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김포석회성건염은 건의 내부 또는 부착점에 석회침착이 발생하는 것으로 회전근개의 극상근과 극하근에서 흔히 발견되곤 해요. 이러한 경우 석회침착은 증상이 없어 영상검사에서 관찰되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편이며 40대에서 60대 사이에 흔히 발생해요. 어깨 힘줄 내부의 석회침착에는 원인이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는데요, 어깨 빼고 다른 부위에서의 석회성건염이 괴사조직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보아 퇴행성변화로 인한 발병이라고 보는 가설이 유력한 상황이에요.

임상적으로 칼슘이 힘줄 내부에 침착을 시작하여 초크 같은 성상으로 석회침착이 관찰되는 시기를 형성기라고 부르고, 이어서 석회침착이 마무리되고 석회화가 더욱 뚜렷해지는 휴지기, 석회침착이 흡수되어 치약처럼 강도가 연해지는 흡수기로 총 3가지 단계를 진행하게 되어요.

 
 
 
 

통증 강조는 형성기와 휴지기에는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흡수기의 경우에는 통증이 심하고, 운동 범위에 제한이 생깁니다. 급성 염증성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통증이 심한 경우 운동 범위 제한이 넓은 범위로 생겨나게 되고,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소멸되거나 혹은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흡수기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휴식기에 통증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주는 정도라면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포석회성건염 가자연세병원에서는 석회성건염의 진단으로 단순방사선검사. 초음파검사를 실시하고 있어요. 단순방사선검사로는 대결절 주변의 석회침착을 진단할 수 있어요, 여기서 발견된 석회침착이 뚜렷하고 균일하며 경계가 있는 경우 증상이 비교적 약하고 통증도 미미한 형성기 또는 휴지기일 확률이 높아요. 반면에 흐릿하고 분명하지 않은 경계로 보이는 경우 혹은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흡수기로 진단 내릴 수 있어요.

 
 

김포석회성건염 가자연세병원에서 시행하는 근골격계 초음파의 경우 어깨나 무릎 등의 인대 손상이나 염증을 확인할 수 있어요., 흡수기의 경우 우방 음영이 없는 엉성하게 보이는 석회덩어리가 보이게 되는데 CT로 촬영하게 되면 어깨 구조물이나 병변을 좀 더 명확하게 확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진단 또한 정확히 할 수 있어 시술 또는 수술 전 석회침착의 위치와 성상을 평가하는데 유용해요.

김포석회성건염은 뚜렷한 발생원인이 없다고 언급했었어요. 하지만 발병 추이나 환자들의 생활습관을 관찰해 보면 어느 정도 추청 요인은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김포석회성건염은 가사 노동으로 인해 어깨를 사용할 일이 잦은 가정주부나 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됩니다.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김포석회성건염 진료 인원은 약 16만 명으로 2018년과 비교하여 1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35.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어요, 이는 어깨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 50대 가정주부라면 석회성건염을 더욱 주의해야 함을 의미했어요.

이외에도 김포석회성건염을 일으키는 주요 추정 요인이 있는데요, 바로 흡연과 과체중이에요,

흡연은 대표적으로 우리 신체에 저산소적 손상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어깨에 저산소적 손상은 석회성 건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현재 흡연 군의 경우 과거 흡연 군 혹은 비흡연 군에 비해 석회성건염 발병률이 높았다고 해요. 따라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저산소적 손상은 석회화를 부추기는 요인이 되며, 금연을 하기 시작했다면 그만큼 확률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했어요. 또한 과체중의 경우에도 석회성 건염의 발생 위험이 높았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즉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지와 체중이 과한 정도는 김포석회화건염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라고 볼 수 있죠.

김포석회성건염은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본래 비뇨기과 질환인 요로결석을 제거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발전된 것인데. 김포석회성건염의 경우 체외충격파 치료 후 6~8주 이후 석회질이 서서히 제거되어 치료 직후보단 시간이 조금 지난 후 점차적으로 증상이 호전되게 되어요.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석회를 즉각적으로 제거해 볼 수 있어요. 위장내시경처럼 관절에 작은 내시경을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석회를 제거하는 것인데 수술 후 즉각적인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어요.

석회성건염은 대부분 비수술 치료로도 증상이 개선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면 방치하지 마시고 김포석회성건염 치료하는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을 내원하여 통증의 개선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