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김포어깨병원 오십견에 대한 오해로는

gomhajin 2024. 6. 27. 18:15

김포어깨병원 오십견에 대한 오해로는

안녕하세요. 김포어깨병원 가자연세병원 입니다.

최근 주변에서 어깨가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별한 부상은 물론, 외부의 충격도 따로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숟가락 하나 들어 올리는 것에도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죠. 이러한 이유 없는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만 가는데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아요. 이렇게 통증은 느껴지지만 뚜렷한 원인이 없어 답답하셨다면 이것이 바로 오십견일 수 있어요. 오십견은 특히 더 이상 노년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젊은 연령층에서도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이 좋아요.

오십견은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고 어깨가 아프고, 운동 가용 범위를 제한한다는 것이 주 증상이에요. 어깨 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유착되어 잘 움직여지지도 않아 어깨가 얼어버린 것 같다고 하여 동결견이라고도 불리고 있어요.

오십견의 원인

오십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어요. 몇 가지 추정 요인은 있는데요 다른 질환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당뇨의 경우 높아요. 당뇨병 환자가 오십견에 걸리는 비율이 10~36%%로 다른 질환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파킨슨병, 심장병, 뇌졸중 등에도 오십견의 증상이 빈번하게 발병한다고 해요.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누구나 겪게 된다고 알려져 있는 오십견이나 일상적인 증상이라고 생각이 들어 치료를 미루고 방치하기 쉬운 질환인데요. 일시적으로 통증이 생겨난 것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미루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에요.

오십견 증상

그렇다면 오십견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오십견은 견관절 부위에 둔통의 발병이 시작으로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는 질환이에요. 이는 자연스럽게 관절운동의 제한으로 이어지는데 흔히 누워있는 자세에서 통증이나 불편함이 더욱 심해지기에 편안히 잠들거나 쉴 수가 없어 수면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야간 통은 다른 어깨질환에서도 자주 보이는 증상이지만 오십견에서 특히 도드라지는 증상으로 오십견증상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어요.

오십견은 흔히 말해 본인의 머리카락을 빗어내리는 것도 힘들다고 하는데요. 오십견은 관절운동 전체에 영향을 주는 만큼 전방 거상, 외전, 우회전 및 내 회전 모두의 제한을 가지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어요. 초기엔 견딜 한만 진동이나 통증의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 통증으 심각해지는데, 만성적인 어깨통증이 지속되며 동시에 운동장 애도 나타나게 되어요.

 
 
 
 

ㅇ 오십견 1기

통증기라고도 불리며 최초 증상으로부터 약 3개월 정도 지속되어요. 어깨를 움직이지 않았는데 통증을 호소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요.

ㅇ 오십견 2기

통증의 시작 3개월에서 12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해요. 1기와 다르게 어깨가 잘 움직여지지 않으며, 가만히 있을 때의 통증은 완화되었다고 느낄 수 있어요. 그러나 만성통증이 시작되고, 수동적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되기 시작해요.

ㅇ 오십견 3기

12개월에서 18개월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을 말해요. 통증은 아주 경미해지기에 회복되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운동 범위가 개선되지 않았다면 치료를 받아야 하기도 해요.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의 치료는 어깨통증을 다스리는 것과 어깨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들을 해소한다는 목적에서 시도하는데요, 어깨의 통증이 심할 때는 팔을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잡고, 어깨에 부담이 되는 동작을 피하고 안정을 취해야 해요. 경우에 따라 어깨를 고정하는 아무 슬링이나 삼각건이 필요하게 될 수 있어요.

오십견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시작하는데요,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파스를 붙이는 것으로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어요. 증상의 정도가 급격히 나빠지는 경우에는 초기에도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나 히알루론산 제제 등을 주입하는 주사치료를 시행하기도 해요.

통증이 잦아드는 시점부터는 어깨 관절을 움직이기 위한 재활치료를 시작하게 되어요. 어깨를 진자처럼 대롱대롱 움직이는 운동치료와 동시에 핫팩이나 목욕 등으로 온열치료와 동반하여 피의 순환을 개선하고 어깨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재활치료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관절수동술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관절수동술은 부분 마취 후 굳어진 어깨 관절 막을 풀어주어 어깨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혀주는 시술인데요, 관절 수동 운동의 효과가 없을 때 진행하기에 환자분의 호전 상태에 따라 진행 여부를 결정하게 되어요.

어깨통증 무얼 해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 건강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김포어깨병원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을 내원하시어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