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관절수술센터

김포십자인대파열 이렇게 치료해요!

gomhajin 2023. 7. 21. 15:25

 

 

우리들의 신체에는 수많은 관절이 있고 그 관절 사이를 연결하는 인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쪽의 인대가 파열되는 것을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십자인대는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파열될 수 있습니다. 과격한 신체 활동이 아니더라도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게 되면 인대가 파열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은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서 김포십자인대파열의 증상과 그에 적합한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십자인대라는 이름은 인대의 모양이 十 자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붙여졌는데요. 이 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인대가 외부의 충격 혹은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파열되는 상태를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무릎 관절 내부에 전, 후방으로 나누어져 있기에 전방십자인대파열과 후방십자인대파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을 형성하는 경골이 앞 쪽으로 어긋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1차적 안정 구조물인 이 인대가 과도하게 젖혀지거나 비틀리게 되면 파열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직접적인 가격 없이 무릎에 충격이 전해질 수 있는 스포츠를 하다가 주로 파열됩니다. 예를 들면 축구나, 농구, 핸드볼 등의 고부하 운동이 여기에 속합니다.

 

 
 

후방십지인대는 정강이뼈가 넙다리뼈 뒤쪽으로 어긋나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인대는 무릎 인대 중에 가장 튼튼하다고 알려졌지만,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지면 파열될 수 있으며 이를 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이 파열은 낙상이나 교통사고와 같은 큰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대표적인 증상

 

인대에서 ‘뚝’ 하면서 끊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무릎 통증으로 인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릎이 불안정해지고 달릴 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릎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김포십자인대파열이 의심스럽다면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을 초기에 발견하여 경미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냉찜질을 하고 보호대를 착용하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해서 증상 완화를 기대할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 앉은 자세로 무릎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릎 물리치료나 전문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신체를 이용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도수치료를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를 꾸준히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인 십자인대재건술을 고려해 보아야 하는데요. 십자인대재건술은 관절 부위에 최소한 구멍(1cm 미만)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손상된 십자인대를 제거하고 자가인대 또는 타가인대를 삽입하여 십자인대를 재건하는 수술법입니다. 최소 절개로 인해 흉터와 출혈이 적기 때문에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보면서 수술하기 때문에 정확하면서 빠르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합병증 및 부작용 발생률이 적다는 것도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