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 통증뿐 아니라 팔 저림까지 나타나는 김포목디스크

gomhajin 2023. 9. 4. 18:36

 

 

목디스크는 척추 질환 중 발병률이 높은 편에 속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40~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주 업무인 회사원,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어렸을 때부터 사용하여 자세가 삐뚤어진 청소년 등 이제는 목디스크의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안 좋은 습관으로 인해 거북목증후군 혹은 일자목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가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목디스크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주의해야 하는 김포목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김포목디스크란?

 

척추는 약 30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뼈들 사이사이에는 추간판이 있습니다. 디스크라고도 불리는 추간판은 몸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고 하중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구조물은 8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부에서 충격을 받거나 잘못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게 되면 수분의 함량이 감소하게 되고 점차 탄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추간판이 밀릴 수 있습니다. 이때 목 주변에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바로 목디스크입니다.

 

 

김포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요인

 

목디스크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도 발생하지만 젊은 연령층에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병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독서를 하거나 전자기기를 볼 때 고개를 숙여서 보는 경우

  • 물건을 한 쪽 방향으로만 드는 경우

  •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바라볼 때 목을 빼서 보는 경우

  • 수면 시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 경추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김포목디스크의 증상

 

목은 머리의 무게를 항시 받치고 있습니다. 고개를 앞으로 1cm 숙이는 경우 목기 받는 하중은 2~3kg 정도 증가하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는 경우 경추 정렬을 소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김포목디스크를 의심하고 조속히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여 진단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① 목뿐만 아니라 어깨와 팔, 등이 뻐근함

② 팔을 위로 올리면 목과 어깨의 통증이 완화

③ 고개를 뒤로 돌리거나 젖히는 경우 통증 발생

④ 야간통으로 인해 수면에 지장이 생김

 

 

내시경적 경막외 신경성형술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여 초기에 진단을 받은 경우 대부분은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호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비수술적 치료는 내시경을 이용한 신경성형술입니다.

 

내시경적 경막외 신경성형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척추관 및 경막외강을 직접 관찰합니다. 동시에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찾아서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 이는 병변 부위를 절개하여 특수 카테터를 목뒤로 삽입하여 좁아진 신경 공간을 넓혀주고 약물을 신경 주변에 주입하여 염증과 붓기를 치료합니다. 그 후 디스크가 안정화되었는지 확인 후에 시술을 종료합니다.

 

 

 
 

이 신경성형술은 부분 마취로 진행되며 소요 시간은 30분 내외입니다. 또한 당일에 퇴원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다른 질환을 앓고 있어도 시술이 가능하기에 목디스크가 의심된다면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