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센터

김포신경외과 :: 방치하다간 목디스크로 발전하는 거북목증후군

gomhajin 2023. 9. 11. 10:15

 

 

목은 신체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만큼 통증이 나타나면 신경 쓰이기 마련입니다. 목은 인대나 근육이 적어서 충격이나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중 장년층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거북목증후군 심하면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젊은 연령층에서도 거북목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북목증후군 환자는 2017년을 기준으로 200만 명을 넘어섰고 현재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까지 발전할 수 있는 거북목증후군, 김포신경외과에서 발병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C자 모양으로 곡선을 이루어야 할 목뼈가 일자 모양으로 변형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옆에서 보면 거북이처럼 목이 나와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퇴행성 변화로도 발생하지만 잘못된 자세 및 습관이 가장 문제가 되는 원인에 속합니다.

 

특히 고개를 푹 숙이거나 앞으로 쭉 빼는 자세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목에 부담이 생기고 압박이 가해져 인대와 근육이 늘어나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목에 과도한 힘이 들어갈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표적인 5가지 원인을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바르지 않은 자세

ⓑ 가슴 및 허리뼈의 변형

ⓒ 장시간 동안 전자기기 사용

ⓓ 높은 베개

ⓔ 땅을 보고 걷는 습관

 

바른 자세에서 목이 감당하고 있는 머리의 무게는 평균적으로 4.5~5.5kg입니다. 하지만 15도 전방으로 기울어지면 약 12kg, 30도는 18kg, 45도는 22kg, 60도에서는 27kg까지 무게가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목 근육이 점점 피로해지고 신체 균형이 틀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하고 조속히 김포신경외과 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목 주변의 근육이 자주 긴장하게 되고 딱딱하게 굳는다.

- 두통과 어지럼증 등이 발생

- 목 주변 및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 발생

- 고개를 숙일 때 통증이 발생하고 뒤로 젖히는데 제한 발생

- 야간통으로 인해 수면에 지장이 생김

 

 

거북목증후군 도수치료로 완화해요!

 

초기에 증상을 진단하고 김포신경외과에 내원한 환자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치료법은 비수술적 치료 중에 대표적인 도수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수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손과 신체를 이용하여 뼈를 정상 위치로 되돌려 압박하던 신경을 제거하고 통증이 없는 최대한의 가동 범위 및 근력 증가, 자세 균형 등을 확보하여 신체 기능을 향상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절개나 마취와 같은 수술적 개입이 없기 때문에 전 연령에서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 시간이 짧은 편에 속하고 합병증 혹은 후유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은 전문의 간의 긴밀한 시스템 구축과 지속적인 학술 연구를 통해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RI, CT, X-ray, 실시간영상장치 등 다양한 최첨단 영상의학장비 및 관절내시경을 갖추어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