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과격한 운동 후 느껴지는 어깨 통증 <감정동정형외과>

gomhajin 2023. 7. 7. 12:26

 

하루에도 수많은 움직임이 발생하는 어깨는 사소한 움직임에도 많은 동작이 발생하는 관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 어깨를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운반할 때 어깨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감정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과 비수술적 치료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에서 힘줄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와 어깨 뼈를 감싸는 견봉 뼈가 서로 충돌하게 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점액낭 위치에 염증을 생기고 손상을 유발하는 통증이 발생해서 어깨 관절이 불안정해집니다. 주로 중년층에서 관절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초기에는 경미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방치하여 시간이 경과하면 운동 제한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령의 연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지만 평소에 운동을 즐겨 하는 젊은 연령층과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 군에서도 충분히 발병하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어깨 관절 뼈에 기형이 있거나 회전근개의 손상으로 인해 관절이 불안정해지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이 주로 보이는 증상은 팔을 위로 들어 올렸을 때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특정한 각도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각도를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증상을 방치하는 사람이 종종 있지만 지속적인 회전근개의 충돌로 인해 2차 합병증으로 회전근개파열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을 스스로 진단하지 말고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 내원해서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통증의 정도와 증상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초기 경미한 증상에는 우선적으로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체외 충격파는 절개가 필요 없이 근골격계의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회당 2000~2500회 정도의 충격파가 조직과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해서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정성이 입증된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입니다. 시술 시간이 짧고 지속적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칭과 같은 자기관리가 중요한데요.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거나 운동을 즐겨 하는 사람이라면 업무나 운동 시작 전에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고 어깨가 뻐근하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도움을 많이 주는 어깨. 통증과 불편함을 무심코 넘어가면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어깨를 사용할 때마다 통증과 마찰음이 발생한다면 감정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