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센터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요

gomhajin 2023. 10. 11. 14:47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길을 지나다가 한 쪽 어깨가 다른 쪽에 비해 내려가 있는 사람을 본 적 있을 겁니다. 또는 허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 척추가 불균형하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미비하게 나타나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방치하고 넘어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하게 틀어져서 극심한 고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이란 정확히 무슨 질환일까요?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자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양옆에서 바라볼 때는 정상적인 S자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척추측만증은 척추뼈가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회전을 하게 되어 3차원적인 변형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척추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휘어지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균형이 흐트러진 상태처럼 보이게 됩니다.

 

 

척추측만증은 크게 두 가지의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척추가 구조적으로 변형이 생기는 경우 구조적측만증이라고 하고 구조적으로 변화가 없고 그 외에 다른 요인에 의해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것을 비구조적측만증이라고 합니다.

 

구조적측만증은 골격계나 신경계 질환에 의해 척추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고 비구조적측만증은 근육이 불균형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서두에 언급했듯이 초기에는 자각하여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서서히 균형이 깨지면서 척추 주변 근육이나 신경에 압박이 가해집니다. 그로 인해 허리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어깨가 뻐근한 결림 증상, 머리 통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행이 이루어지는데 지속적으로 방치하게 되면 갈비뼈와 골반도 변형이 될 수 있고 심장과 폐를 압박하여 심폐 기능에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하고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척추측만증을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중 도수치료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도수치료는 의료진의 정밀 진단 하에 의과 지식이 있는 도수치료사가 손과 신체를 이용하여 척추의 조직, 관절의 위치, 뭉친 근육 등을 풀어주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통증을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체형을 교정할 수 있으며 수술적 개입이 없기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느끼는 통증에 따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신체 손상에 대한 우려가 적습니다. 또한 시술 후 일상생활에 바로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김포가자연세병원은 전문의 간의 긴밀한 시스템 구축과 지속적인 학술 연구를 통해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MRI, CT, X-ray, 실시간 영상 장치 등 다양한 최첨단 영상의학장비 및 관절내시경을 갖추어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