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척추관절센터

무릎에서 뚝 소리와 통증이? 십자인대파열 의심해야 (풍무동관절병원)

gomhajin 2023. 11. 14. 12:15

 

 

 

신체는 근육과 뼈 등등으로 이루어지고 뼈를 연결해 주는 수많은 관절들이 각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물 혹은 물체들은 사용을 하면 할수록 점점 닳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관절도 사용하다 보면 점점 약해지고 닳게 되는데요. 특히 무릎 관절은 하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은 뼈, 연골, 힘줄, 근육, 인대 등을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중 인대는 전방과 후방에 위치해 있으며 십자 모양을 하고 있어서 십자인대라고 부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에 안정성을 부여하고 과도하게 회전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외부에서 강한 충격을 받고 십자인대가 과하게 회전을 하거나 서로 어긋나서 파열하게 되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십자인대는 전방 십자인대와 후방 십자인대로 나뉜다고 풍무동관절병원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이 앞으로 과도하게 이동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후방 십자인대는 정강이뼈가 후방으로 어긋나지 않게 붙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십자인대는 과격한 운동과 같은 활동에 의해 파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외부 충격에 의해 무릎 관절이 심하게 회전하거나 꺾이는 경우 십자인대에 손상이 가해지는데요. 축구나 농구 등과 같은 스포츠와 같이 급격히 방향을 전환하거나 급정지하는 경우 전방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에는 후방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교통사고나 낙상사고를 당할 때 무릎 관절이 반대로 꺾이거나 무릎에 직접적으로 부딪히게 되면 후방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십자인대가 파열되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인지할 수 있을까요? 십자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이 발생하였다면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십자인대가 파열하게 되면 무릎 내부에서 인대가 뚝 소리를 내며 끊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통증이 발생하여 보행에 지장이 생깁니다. 즉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하고 풍무동관절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무릎에서 파열음과 함께 통증 발생
  2. 무릎에 갑자기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 발생
  3. 무릎 통증에 의해 보행에 지장이 생김
  4.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에 어려움 발생
  5. 무릎을 사용할 때 통증이 심해짐

 

 

십자인대는 파열된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을 의심하여 초기 증상일 때 병원에 내원한 경우 비수술 치료 방법으로 증상 완화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 및 소염제를 복용하는 약물치료와 보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자세와 균형을 보조해 주는 보조기 착용, 제한된 운동 범위를 정상으로 돌리고 통증을 완화해 줄 수 있는 도수치료 등을 고려하여 현재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법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편이라면 무릎의 재생과 기능 회복을 위해 충분한 휴식 및 운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동 시 무릎에 테이핑 또는 보호대를 착용하여 고정을 시킴으로써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풍무동관절병원 가자연세병원은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여 사우 역에서 하차한 후 우리은행의 대각선 건너편 방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역과 가깝기 때문에 도보로 내원하기 편리합니다. 무릎에서 발생하는 십자인대파열뿐 아니라 다른 척추, 관절 질환도 진료하기 때문에 편한 마음으로 내원해서 진찰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